오늘날 정보화 사회의 본격적인 대두와 더불어 시작된 사회 변화는 인간의 삶에 긍정적인 영향과 더불어 인터넷중독(internet addiction)현상이라는 부정적인 영향을 함께 포함하고 있다(어기준,2000). 이러한 인터넷중독은 마약 등 약물중독처럼 신체적․정신적 문제를 수반한다. 최근 급속히 확산된 초
인터넷이 '문명의 이기'가 아니라 자아를 황폐화시킨 도구였던 셈이다. 우리나라는 2009년도 보건복지가족부의 조사에 따르면 아동청소년의 인터넷중독률은 9세~19세 아동청소년의 약 2.3%인 16만8000여명이 치료가 필요한 고위험군이며, 약 12%인 86만7000여명은 상담이 필요한 잠재위험군으로 추정되고 있
중독의 개념 >
• Griffiths(1991) - 충동적인 행동, 타인에 대한 관심 상실, 다른 중독 현상들과 연관되어 게임을 그만두려고 할 경우 신체적․심리적 증상 표출 등의 특징을 갖는 새로운 형태의 행동적 중독
• 이기준(2000) - 컴퓨터 게임이 자신의 생활에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목적에 의한
사이버 공간에서 가지거나, 사이버 공간에서의 도박, 상거래, 정보수집이 과도한 경우 즉, 다양한 행동 양상을 가지는 충동조절의 장애이다(한국정보문화진흥원, 2008)라고 정의 하였다.
• 고위험 사용자 : 전문적인 상담·치료 대상자
• 잠재적위험 사용자 : 인터넷중독 주의 요망군 및 예방·상
인터넷 이용 설문조사에서 37.8%(114명)는 초기 인터넷중독자로, 2.7%(10명)는 심각한 인터넷중독자로 각각 분류되어 전체 조사대상자 가운데 40% 이상이 인터넷중독증상을 보였고, 서울YWCA 청소년유해환경감시단의 서울시내 PC방에서 중고생 1천여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서 스스로 ‘사이버 중
인터넷 사용, 재발, 내성 및 의존성 그리고 생활상의 장애와 같은 요인 모두가 나타 날 때 인터넷중독으로 간주 할 수 있다고 한다.
2. 인터넷중독의 유형
인터넷중독에 대한 분류는 학자마다 다소 다르지만 Young은 인터넷중독의 유형을 대화방이나 동호회에 몰두하는 사이버 교제 중독, 온라
인터넷중독 혹은 몰입현상의 현황을 진단하고, 이것이 우리의 삶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객관적으로 검증하는 것은 우리에게 밀려들고 있는 변화를 어떻게 이해하고 대처해야 할 것인지를 판단하기 위해서 반드시 필요하다 할 것이다.
Ⅱ. 사이버 공간의 성격
사이버공간(Cyberspace)이란 컴퓨터와
중독의 유형
young(1999)은 사회적 욕구를 채워 줄 수 있고 자신을 감추고 다른 자신이 될 수 있다는 점에서 인터넷이 중독이 될 수 있다고 보았다.
다양한 사용용도를 가지고 있는 인터넷은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켜 줄 것이고, 이는 다양한 중독 행동을 가져올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1) 사이버 섹스
중독, 음란물 중독 등 많은 부작용을 낳고 있다. 사이버 범죄의 50%를 10대 청소년들이 차지할 정도로 그 폐해는 위험수위에 이르렀다. 10대 범죄에서 볼 수 있는 극단적 폭력과 학대는 아무런 죄의식 없이 행사하는 경우로 이어지기도 한다. 전문가들은 청소년 문제에서 10대들의 가출, 인터넷 채팅, 폭력,
심리학의 눈으로 바라본 기독교교육』(서울: 장로회신학대학교 출판부, 2006), 194-195.
본 발제는 청소년의 개념 살펴보고, 발달의 특징과 청소년이 처한 환경을 살펴볼 것이다. 또한 청소년이 경험하는 문제의 다양성과 독특성, 그에 따른 상담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다. 본 발제에서 청소년기의 연령